건너뛰기 메뉴


고객센터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조성하는 신뢰받는 공기업

사장에게 바란다

답변완료 [기타] 코로나바이러스
작성자 : 이** | 등록일 : 2020-02-02 | 시설구분 : 기타
지난주 금요일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대상 유증 환자 2명 발생으로 긴급 휴관을 했다가 음성판정으로 다시 재개장 하였는데 제가 알기로는 수영장에 관내 시민외 안양 의왕에서 오는 사람들이 있는 걸로 압니다. 의왕 안양에도 의심 환자가 있다는 보도를 봤는데 관내 사람만 괜찮다고 해서 개장이 된다는 건 좀 아닌 듯 합니다. 이 분들과 한 공간에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대책을 세워서 개장을 했으면 합니다. 안내데스크앞에서 오랫동안 줄 서 있고 수영장물에 같이 있을테고 샤워도 같이 하고 화장실도 같이 쓰면 관내 시민들이 위험하지 않을까요?
[RE:] 코로나바이러스
담당부서 : | 답변일자 : 2020-02-10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저희 공사 체육시설 이용과 시설 운영에 대한 조언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공사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시민회관과 청소년수련관에 체온을 확인하는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각 교실 및 샤워장, 탈의실, 화장실 등에 대해서는 방역 및 소독을 평소보다 훨씬 더 강화하고 있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과천시와 도시공사는 지난 131, 관내 유증상자 발생 소식에 시장 주재 긴급회의를 소집하여 당일 저녁 8시부로 관내 실내 체육시설의 휴장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21일과 2일에는 체육시설을 중심으로 방역 및 소독을 하고, 유증상자의 음성 판정과 아울러 다시 재개장을 결정했습니다. 물론 그 동안에도 인근 도시에서 발생한 확진자와 동선 확인 등도 유의해서 살피고 있었습니다.

 

과천시와 도시공사는 그날 이후에도 거의 매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인근 도시 상황과 과천 시민 상황 등을 예의 주시해 왔습니다. 그런 가운데 시민회관 문화시설, 노인복지관 및 청소년 수련관 등 일부 프로그램 및 다중 대관은 일정 기간 휴관하고, 체육 시설은 자유수영 등 관외지역 이용자 비율이 높은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선별과 결정 기준은 물론 노인, 청소년 이용자 비율이 높은 순 부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상황 변화에 따라 청소년 교육 강좌 등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살피겠습니다.

 

여러 사안에 대한 결정 과정에서 많은 논란과 숙고가 있었음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일괄해서 폐쇄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쉬운 결정이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문화, 체육, 도서관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일괄 휴장은, 요즘 상황에 대한 여러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자칫하면 우리 과천시의 활기를 모두 빼앗는 결정일 수 있다는 점 등을 살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특히, 도시공사의 체육 시설 등은 비교적 건강한 분들이 이용하신다는 점 또한 감안했습니다. 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며칠 전에 비해서 근처 도시의 유증상자 및 확진자 발생이 덜하다는 점도 고려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과천시와 도시공사는 특히 체육시설 휴장에 관한 몇 가지 원칙을 세웠습니다. , 즉각 휴장 단계예의주시 단계, 준비 단계, 해제검토 단계 등 내부 지침에 의한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예의 주시단계로서 유증상자 발생, 인근 도시의 상황 등에 따라 실시간 휴장 및 폐쇄 등의 조치를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과천 시민을 위한 염려와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어떠한 논리나 이론으로도 정답은 없는 줄 알지만, 지적해주시고 염려해주신 점은 깊이 유의하면서 상황에 대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타 건의나 문의사항은 체육사업부 수영여가팀장 정행곤(02-500-1340)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