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메뉴


정보공개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조성하는 신뢰받는 공기업

윤리경영성과

|조직ㆍ시스템분야 : 윤리경영의지 등 9개 항목
연 번 구 분 내 용 목 표 추진실적 운영성과 비 고
(담당부서)
1 윤리경영 의지

CEO윤리경영의지 천명

- 집체교육, 워크숍 등

2회 이상

CEO메시지 6회

반부패 청렴서약서 제도 확대(간부→전직원)

경영기획실
2 위원회 운영

위원회 운영

수시

인권경영위원회 개최

- 운영실적: 2회

인권영향평가 결과

- 기관운영: 95.2(1등급)

- 주요사업: 95.6(1등급)

(안전감사팀-1096, 2021.12.15.)

안전감사팀
3 반부패
추진단

청렴지킴이 운영

연중 운영

청렴지킴이 운영

- 운영실적: 11회

- 지킴이: 21명

- 교육시간: 9.7시간/인

도덕적 해이, 관리 소홀 등으로 언론 및 지역사회 여론 등에 물의를 야기한 사례: 없음

(안전감사팀-260, 2022.01.26.)

안전감사팀
4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갑질피해사고
지원센터

청렴신고센터, 클린신고센터 (공사홈페이지, 전자문서 게시판)

- 부패행위ㆍ채용비리,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신고

- 갑질신고, 인권침해

- 소극행정

연중 운영

신고센터 접수 해당없음

부패방지, 청렴의식 제고

경영기획실
안전감사팀
5 청렴계약제

청렴계약제 운영

(300만원 이상)

- 청렴계약 이행

- 수의계약내용 공개

청렴서약
>수의계약공개

청렴계약제 운영

- 300만원 이상 계약 168건

- 1천만원 이상 수의계약 공개 28건

청렴계약 이행 100%

계약부정·비리 zero

경영기획실
6 내부통제

내부통제 강화

- 일상감사 실시

- 지출 1일마감제도 운영

상시 위기관리시스템 운영

일상감사 연중
1회/분기

컨설팅 6건

일상감사 73회

대행사업비 지출 마감

- 1일마감실적: 195개

- 월 마감실적: 12개

자본금 지출 마감

- 1일마감실적: 150개

- 월 마감실적: 12개

상시 위기관리시스템 4회

윤리위기 정상

경영기획실
7 정보공개

경영공시 확대

- 공사·클린아이 홈페이지

- 공사 경영현황 전반

- 알려드림e

- 사전정보공표

- 공공데이터 포털

정기·수시공시

경영공시 기준준수

- 분기, 반기, 연간공시

사전정보 108건 공표

* 행안부 기준: 80건 이상

특이사항 없음

정보공개종합평가 ‘우수’ 등급 평점: 96.3점 (전년대비 17.23점↑)

경영혁신부
도시전략
지원단
8 부패방지

부패방지 사전예방점검

- 행동강령이행실태, 복무점검

복무점검 4회

복무감찰 실시

- 운영실적: 4회

- 내용: 행동강령이행실태, 복무점검

복무감찰: 신분상 5명

안전감사팀
9 적극행정

적극행정 운영

2건 이상

불합리한 규제정비(10건)

적극행정 교육실시 (12과정)

우수사례(총32건)

우수사례 공모 참여(4건)

적극행정 우수직원 포상

-사장 표창(1명)

경영기획실
|교육ㆍ활동분야
- 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화 : 윤리경영교육 등 10개 항목
연 번 구 분 내 용 목 표 추진실적 운영성과 비 고
(담당부서)
1 윤리경영 교육

임·직원 집체교육

- 윤리·청렴교육(전직원)

- 행동강령교육(전직원)

사이버교육(집체교육 미수강자)

신규직원 : 수시

1회 이상

청렴·부패방지교육 실시

- 운영실적: 2회(사이버)

- 청렴교육: 349명(1시간 /인)

- 부패방지: 355명 (1시간/인)

청렴 97.5%, 부패방지 99.2% 교육수료

2021.12.31.자 358명 기준

배분제, 파견공무원 등 제외

경영기획실
2 주차요원 교육

윤리의식 제고

- 행동강령, 부패방지 교육

부패방지 사전예방점검

- 복무점검

4회 이상
(수 시)

윤리청렴 교육 실시

- 운영실적: 24회

- 내용: 공직자 행동강령 및 위반사례 공유

근무자의 윤리의식 고취

시설관리부
3 윤리담당자 역량
강화

외부 전문교육 수강

- 사이버교육 포함

1회 이상

외부 전문교육: 문화체육시설관리운영 과정외 37건/853시간

청렴지킴이(총21명) 1인 1회 이상 외부전문교육 이수완료

경영기획실
4 과천도시공사-
Way정착

시민신뢰도 설문조사

1회

비대면 소통채널로 모바일 설문조사

시민신뢰도평균 (76점 전년대비↑3.9)

(경영기획실-8645 (2021.12.21.)

경영기획실
5 윤리경영 슬로건 활용

청렴표어 활용

- 각종 행사, 문서에 활용

연 중

2021년 청렴관련 결과보고

안전감사팀 챌린지 참여

윤리경영 실천의지 제고

각 부서
6 고객만족 경영

고객만족도 조사(행자부)

- 고객니즈 파악 반영

- 만족도조사결과 공개

서비스헌장 이행표준 평가

(공사홈페이지 활용)

- 개선사항 경영에 반영

1회

2021.11월 고객만족도조사 실시

서비스헌장 이행표준평가(4회)

서비스헌장 이행표준 평가 (공사홈페이지 분기별 총4회 게시)

- 고객의 건의사항 적극 반영

경영기획실
7 서비스 실명제
운영

분야별 공공데이터 담당자 공개 (홈페이지)

전직원 명찰 패용

강사 프로필 공개

연 중

홈페이지 연락처·담당업무 현행화 2회

투명한 정보공개로 공단 신뢰도 및 책임의식 향상

고객에게 즉시성 있는 정보제공

각 부서
8 VOC 수렴

고객의소리 수렴

- 공사ㆍ시홈페이지, 모니터, 기타채널 고객의견 반영

- 1일 이내 답변완료

- 지속적 추적관리

연 중

고객의소리 분기별·종합분석

- 공사, 시홈페이지, 모니터, 기타채널 외에 라이브샘 신규 운영

고객의소리(VOC)완결까지 추적관리(1,2차)

라이브샘을 추가하여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 응대 노력(경영기획실-957 (2022.2.9.)

경영기획실
9 고객간담회

사업별 자체 고객간담회

수 시

고객 간담회

- 임대업장 정기간담회외 등 총18회

이해관계자 간담회

- 보상관련 주민간담회외 등 109회

고객니즈 적극 수렴 및 반영

주민설명회 및 간담회 등을 통한 주민과 소통

각 부서
10 청렴실천주간
운영

윤리의식 제고

- 청렴, 행동강령, 인권, 갑질, 부패방지 교육 등

12회
(간담회포함)

청렴지킴이 운영

- 운영실적: 11회

- 지킴이: 21명

- 교육시간: 9.7시간/인

도덕적 해이, 관리 소홀 등으로 언론 및 지역사회 여론 등에 물의를 야기한 사례: 없음

(안전감사팀-260, 2022.01.26.)

안전감사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 기부문화 확산 등 8개 항목
연 번 구 분 내 용 목 표 추진실적 운영성과 비 고
(담당부서)
1 기부문화 확산

사랑나눔위원회 운영

기부문화 확산

- 직급별 급여공제 모금

-불우이웃 돕기

- 자연재해지역 돕기 등

연 중

과천CS사랑나눔위원회 연2회 개최

우수공기업 정부 포상금 기부

녹색가게협업 수익금 합동기부

직원 급여공제 모금 기부 9,500천원

우수공기업 포상금 1,500천원 기부

재사용·재활용품 판매사업 수익금 1,000천원 기부

노조기부 4,000천원

경영기획실
2 자원봉사활동

통합봉사단 운영

부서별 자원봉사단 운영

- 자원봉사 확대 실시

연 중

통합봉사단: 헌혈, 재사용·재활용품 분류 등 5회 활동

부서별 봉사단: 한울봉사단 외 5개봉사단 14회 활동

통합봉사단 및 부서별 봉사단 운영 총19회 321명 참여, 982시간

경영기획실
3 녹색성장 추진

녹색성장 기반 조성

에너지 절약 추진

연중

에너지·온실가스 절감 계획수립 운영

공공기관 에너지이용 합리화 이행

에너지절약추진위원회 운영

여름철,겨울철 실내온도 점검 및 준수

냉동기 순차 운휴제 시행

온실가스 38% 감축 목표 달성 (목표 32%)

에너지절약목표 26.2% 달성 (목표 2007년 대비 12%)

에너지관리공단 현장실사 합격

운휴제로 2,185kwh절감

시설관리부
4 인권존중 추진

성차별, 성희롱 방지

- 4대 폭력 예방교육

개인정보보호 강화 교육

장애인식 개선 교육

4대폭력 예방 1회
개인정보보호 1회
장애인식개선 1회

개인정보보호: 281명

장애인식개선: 280명

성희롱, 성폭력, 성매매, 가정폭력 424명

온라인 교육 확대

경영기획실
5 사회적 약자
보호

장애인/노약자 프로그램

시설무료이용/개방

연 중

사회적약자 고용

- 사회약자 채용 제도개선, 장애인의무고용 준수

유료시설 감면

- 시민회관 체육시설외 7건

- 사회적약자 프로그램 장애인프로그램 외 476건

인사규정 시행세칙 개정

유료시설 감면 수해자 439,919명 / 수혜금액 787,628천원

각 부서
(공원
수련관부)
6 노사불이

노사불이문화 정착

- 무분규 전통 유지

- 노사협의회, 간담회 개최

- 정보제공(수시)

무분규
노사협의회 4회
노사 간담회
실무협의회

노사갈등 사전예방 및 사후해결 시스템 정비

- 노사상생의 날 운영(3개노조 월1회), 노사상생 합동 교육(3개노조, 2회)

- 노사간담회(8회), 소수노조간담회(6회), 노사협의회(분기1회)

노사 공동 노무 관련 전문교육

- 노사상생 합동교육

노사협의회 요구사항 후속조치 이행

- 복리후생 규정개정, 노조 사무실 개선, 임금피크제 요율인하, 근태관리시스템 방식 변경, BSC지표 변경 등

- 현장 여직원 휴게실 추가조성, 혹서기 현장작업자 작업중지 권한 부여, 인력채용 관련현황 공유 등

무분규 노사관계유지

2020년 단체협약 체결 (2021.06.21.)

2021년 임금협약 체결 (2022.01.14.)

직장내괴롭힘 신고에 따른 개선지도 자체 화해를 통한 진정취하 (접수번호:7476, 2021.06.25.)

경영기획실
각 부서
(공원
수련관부)
7 업무협약체결
(각 부서)

업무협약 확대

- 합의대로 상생 협력

- 성과 경영에 반영

연중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업무협약

과천동 시청각기록물 창작사업 업무협약

재사용 재활용품 판매사업 협약

실종아동찾기 희망모니터 캠페인 동참

한국전기안전공사 업무협약

사회적 약자(장애인)를 위한 수영장 편의시설 개발 지원 사업 관련 업무협약

동계스포츠시설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아웃도어 프로그램 개발 지원 사업 관련 업무협약

공동사업시행자별 사업참여 지분율 확정

시청각기록으로 자산화하여 보존

총2회 91명 258점 기부 /봉사 37명 74hr

운영시설 내 희망모니터 영상게시

신재생에너지 구축사업 검토에 기술지원

사회적 약자(장애인) 편의시설 연구개발을 위한 상호 협력

운영 노후우 공유 등으로 상호 협력

아웃도어 레저스포츠 환경 조성

각 부서
8 홍보강화

CSR 활동실적 공시(1회)

공사페이스북 운영

시민의 알권리 충족(수시)

- 홈페이지 경영공시

- 각종 기획(계획) 수립시 홍보계획 포함

CSR 활동실적 공시 1회
CSR홍보

CSR 언론보도 51회

페이스북 및 SNS 운영

지역주민을 위한 정기 간행물 발행

지역사회 공헌에 앞장서는 공사 이미지 제고

경영기획실
|측정ㆍ환류분야 : 윤리준법 자기점검 등 5개 항목
연 번 구 분 내 용 목 표 추진실적 운영성과 비 고
(담당부서)
1 윤리준법 자기점검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 부서별 계층별 결과 분석

2 회

부패위험도 자가진단

- 운영실적: 2회

- 대상: 전직원

내부 청렴안전지수

- 상반기: 93.9점 (매우안전)

- 하반기: 90.5점 (매우안전)

안전감사팀
2 행동강령
위반행위 점검

위반행위 자체점검

- 행동강령 이행실태

- 행동강령 위반사례

협력업체대상 청렴도조사

위반행위 점검
2회 이상
청렴도조사 1회

복무감찰 실시

- 운영실적: 4회

- 내용: 행동강령이행실태, 복무점검

협력업체대상 청렴도조사

- 조사실적: 1회

- 대상:46개

자체감사: 컨설팅 6건, 행정상 7건, 신분상 4명, 재무상 132천원 / 특정 감사: 행정상 1건, 신분상 4명, 개선 2건 / 복무점검: 신분상 5명

청렴도조사 결과: 99.6점

- 부패위험지수: 99.2점

- 부패지수: 100점

안전감사팀
3 윤리경영 성과 분석

윤리경영 추진성과 보고

1 회

윤리경영 추진성과 보고

- 3개 분야 32개 항목

윤리경영 중심의 기업문화 정착

안전감사팀
4 BSC평가 반영

행동강령 위반사례 반영

- BSC 감점지표로 반영

행동강령 위반건수
ZERO

청렴지킴이 운영 BSC반영 팀별 교육실적 가중치 반영(1점)

성과지표 변경

인권 및 행동강령 준수 → 공정사회 구현 노력

경영기획실
5 윤리실천 우수
사례 발굴

우수사례 발굴

- 우수자 선발 표창 상신

- 우수사례 홍보

표창 1명 이상

적극행정(감사유공) 표창 공적심의

적극행정(감사유공) 1명 사장 표창

esg경영 계획수립

경영기획실
만족도 평가
담당부서 : 경영혁신부 / 담당자 : 나갑성 / 문의전화 : 02-500-1193
5점
4점
3점
2점
1점